스킵네비게이션

학생활동 열린 미래 꿈이있는 대학, 동아대학교

동아리-발자국

2024년 발자국 2학기 활동

발자국 2025.02.14 조회수 113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게시글은 이용약관 및 관련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1. 2024년 9월 25일

발자국 2학기 OT를 진행하였습니다.

첫만남에서는 신입 부원을 위해 간단한 발자국 동아리 소개, 임원 소개, 발자국 활동소개, 부원 자기소개 등을 진행하였습니다. 이후에는 가볍게 ‘감정 피자 만들기’ 활동을 하였습니다.
최근 일주일 혹은 하루 동안의 ‘나’의 감정에 대해 생각해본 후 각 피자 토핑에 감정 이름을 붙이고 피자를 꾸며보았습니다. 이후 각자의 피자에 대해 소개하고 처럼  느낀 점을 나누었습니다. 오늘 활동에서는 "같은 토핑임에도 각자 다른 감정의 이름을 붙인 것이 인상깊었다." "이번 주에 힘든 일이 많아서 '지치다, 힘들다'와 같은 부정적인 감정이 많을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한 번 되돌아보니 행복하고 기뻤던 일도 많았던 것 같다." 등의 이야기가 나왔습니다.
마지막으로 한 학기 스터디에서 다루었으면 하는 주제, 발자국 활동을 통해 얻어가고 싶은 것 등 앞으로의 스터디 활동에 대한 의견을 받으면서 2학기 첫 스터디 활동을 마무리하였습니다.


  1. 2024년 10월 30일

오늘은 인권 침해에 관련하여 스터디를 진행하였습니다.
인권의 의미와 인권의 5가지 특성, ‘유엔아동권리협약’에서 말하는 아동의 4대 권리 및 4가지 기본 원칙 등 인권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을 배운 후 활동을 진행하였습니다.
첫번째 활동은 ‘일상생활 속에서 침해되고 있는 우리의 권리는 무엇이 있을까?’를 주제로 이야기 나누었습니다. 이 때 알바를 하면서 겪게 되는 권리 침해에 대한 의견이 가장 많았습니다. 대표적으로는 근로계약서를 적지 않는 것, 주휴수당이 지급되지 않는 것, 휴게시간이 없거나 부족한 것, 초과근로수당이 지급되지 않는 것 등이 이야기 되었습니다.

두번째 활동으로는 ‘나 JAM’ 만들기 활동을 진행하였습니다. 나만의 잼 병에 나를 대표하는 것들(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 등)에 대해서 그리거나 적고 그것을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 활동을 통해 부원들끼리 닮은 점과 다른 점을 알고 '일상생활에서 타인의 인권을 침해하지 않기 위해서는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가'에 대한 각자의 생각도 나눌 수 있었습니다.


  1. 2024년 11월 13일

오늘은 교수님과 함께하는 스터디를 진행하습니다.
스터디가 진행되기 전 카톡을 통해 부원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주제나 질문 등에 대해 교수님과 이야기 나누었고,  여러 주제 중 투표를 통해 스터디 주제를 정하게 되었습니다.

2학기가 시작되고 처음있는 교수님과의 스터디였기 때문에 간단한 자기소개 시간을 가진 이후 스터디 주제로 선정되었던 ‘내담자와 신뢰감 형성 및 다가가는 방법’에 대해 교수님께서 사례, 실습(교수님과 내담자, 상담자 역할을 맡아 질의응답 해보기)등을 통해 설명해주셨습니다. 이 외에도 상담자로서 가져야하는 자세, 마음가짐에 대해 배우고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습니다. 


  1. 2024년 11월 27일

2학기 마지막 스터디 주제는 ‘에니어그램 성격 테스트’ 였습니다.

에니어그램 성격 테스트란 인간의 성격 유형을 9가지로 분류한 심리학적 모델로 각 유형이 지닌 핵심 동기, 행동 패턴, 감정적 반응을 통해 사람들의 성격 특성과 심리적 특징을 분석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 테스트는 성격의 깊이와 복잡성을 반영하며, 사람들이 성격 유형에 따라 어떤 동기를 가지고, 어떤 방식으로 스트레스나 갈등에 반응하는지를 설명하며 각 유형의 성격은 자기 발전과 성장 경로를 제시하며, 개인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에니어그램 성격 테스트를 직접 해보고 싶었지만, 시간이 부족하여 ‘에니어그램해라’ 연구소에서 제공하는 간단한 질문들을 통해 테스트를 진행해보았습니다. 각자 테스트를 진행한 후 결과에 대해 나누고 에니어그램에서 제시하는 9가지 성격 유형에 대해 자세히 배웠습니다.

  1. 1. 완벽주의자 (The Reformer)는 올바르고 도덕적인 삶을 추구하며, 규칙과 기준을 중요시합니다. 이들은 자신과 타인에게 높은 기준을 요구하며, 윤리적이고 책임감 있는 성격을 지닙니다. 그러나 때로 지나치게 자기비판적이고 완벽을 추구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2. 2. 도움의 사람 (The Helper)은 타인을 돕고 사랑받고자 하는 욕구가 강한 사람들입니다. 이들은 다른 사람의 필요를 잘 채워주고, 친절하고 보살피는 성향을 보입니다. 그러나 자신의 필요를 소홀히 하거나, 타인의 인정에 지나치게 의존할 수 있습니다.
  3. 3. 성취 지향자 (The Achiever)는 성공과 인정받기를 갈망하는 사람들로, 목표 지향적이고 효율적인 성격을 지닙니다. 이들은 사회적 성공과 외적 성과를 중시하며, 뛰어난 동기부여와 성취력을 가집니다. 하지만 때로 타인의 인정에 지나치게 의존하고, 감정을 억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4. 4. 개성 추구자 (The Individualist)는 자신만의 독특함과 정체성을 찾고자 하며, 감성적이고 창의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들은 감정적으로 깊이가 있으며, 독창적인 표현을 중요시합니다. 그러나 때로 지나치게 감정에 몰두하거나 고립될 수 있습니다.
  5. 5. 탐구자 (The Investigator)는 지식과 이해를 추구하는 성향이 강한 사람들입니다. 이들은 독립적이고 분석적이며, 정보와 사실을 중시합니다. 그러나 감정을 억제하고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에서 거리를 두는 경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6. 6. 충성자 (The Loyalist)는 안전과 신뢰를 중시하며, 불안을 자주 느끼는 성격을 지닙니다. 이들은 매우 충성스럽고 책임감이 강하지만, 과도한 걱정과 의심으로 인해 불안을 느낄 수 있습니다.
  7. 7. 열정적인 사람 (The Enthusiast)은 즐거움과 새로운 경험을 추구하는 성격을 가진 사람들입니다. 이들은 낙관적이고 활동적이며, 다양한 활동을 즐깁니다. 그러나 고통이나 불편한 상황을 피하려는 경향이 있어 때로는 충동적이고 지나치게 활동적일 수 있습니다.
  8. 8. 도전자 (The Challenger)는 권력과 통제를 중시하며, 강한 의지와 리더십을 지닌 사람들입니다. 이들은 자신감을 가지고 문제를 해결하며, 결단력이 뛰어나지만, 지나치게 지배적이거나 타인의 감정을 무시할 수 있습니다.
  9. 9. 평화주의자 (The Peacemaker)는 평화롭고 조화로운 관계를 중요시하며, 갈등을 피하려는 성향을 지닌 사람들입니다. 이들은 편안하고 이해심이 많으며, 안정감과 조화를 추구합니다. 그러나 갈등을 회피하고 자신의 감정을 억누를 수 있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에니어그램 성격 테스트는 자기 이해, 대인 관계 개선,  심리 상담 외에도 직장 내 소통, 연애 및 가족 관계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는 매우 유용한 도구입니다. 성격 유형을 이해함으로써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명확히 파악하고, 타인과의 관계에서 보다 효과적으로 소통하며, 개인적인 성장과 발전을 이룰 수 있기 때문에 각 성격 유형의 특성을 잘 이해하고 적용한다면, 더 풍요롭고 균형 잡힌 삶을 살 수 있을 것입니다.


활동이 종료된 후에는 2학기 진행되었던 활동에 대해 전체적으로 돌아보고 기억에 남는 활동과 느낀 점 등에 대해 이야기 나눈 후 2학기 스터디를 마무리하였습니다.

첨부파일
목록